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 IT

갤럭시 탭 S8 울트라와 갤럭시 탭 S7 플러스 비교 및 탭 활용

by 고고위드쑤 2023. 12. 17.

갤럭시 탭 S9 출시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갤럭시 탭 S8 울트라로 블로그를 쓰고 있어요. 갤럭시 탭 S8 울트라가 이전에 사용했던 갤럭시 탭 S7 플러스 와는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현재 탭 S8 울트라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간단히 공유 해보려고 합니다.

갤럭시탭 구매이야기
갤럭시탭 구매이야기

 

 

갤럭시 탭 S7+와 탭 S8 울트라 비교


가지고 있던 태블릿을 중고로 처분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박스와 구성품들을 보관해두었습니다. 그래서 두 기기의 케이스부터 비교해 볼 수 있었어요



크기

갤럭시탭 언박싱
갤럭시탭 언박싱

 


갤럭시 탭 S8 울트라 모델은 기존에는 없던 사이즈입니다. 플러스 모델은 12.4인치이고, 울트라 모델은 14.6인치 입니다. 두께도 2mm 가 얇아졌어요. 케이스에서 부터 그 느낌이 풍겨져 나옵니다. 거의 본체가 아니라 태블릿 커버를 주문한게 아닐까 의심이 들 정도 였어요

갤럭시 탭 크기차이
갤럭시 탭 크기차이

 

노트북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크기입니다. 이렇게 커지고나니 무게가 많이 증가했어요.(*무게 575g->726g) 플러스 모델도 들고 다니기 힘들었는데 울트라는 확실히 휴대성이 떨어지긴 합니다.


컬러

갤럭시 탭 색상 차이
갤럭시 탭 색상 차이

 

S7+ 모델과 S8 울트라 모두 그레이 색상으로 구매했는데, 미묘하게 다릅니다. S7+ 가 좀더 푸른 빛을 띄고 울트라는 살짝 그라파이트 색상인 것 같습니다.


베젤 사이즈

 

갤럭시 탭 베젤사이즈 비교
갤럭시 탭 베젤사이즈 비교

 

화면을 켜고 보면 베젤의 크기가 확연히 눈에 들어옵니다. 울트라의 화면이 훨씬 커지긴 했지만 베젤은 더 줄어들어서 화면이 답답하지 않고 뻥 뚫린 느낌이 듭니다. 탭 S7+를 사용할 때에는 크게 답답한 줄 몰랐는데요, 울트라와 함께 나란히 놓고 보니 매우 답답하네요.



갤럭시 탭 S8 울트라 활용



S7+ 를 사용하고 있을 때 부터 블로그나 유투브 영상편집 등을 탭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탭 S8 울트라가 출시될 때에는 커다란 화면이 기존에 하던 작업에 더큰 장점이 될 것 같아 주저 하지 않고 갈아 탔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웹 기반이기 때문에 불편함이 없었지만 영상편집은 앱 기반에서 하려니 앱을 정착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영상 편집이나 그림 작업을 하기에는 아이패드를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이 실감이 나더라고요.

그래도 이러한 문제는 안드로이드 앱 생태계의 문제이지 삼성의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차차 나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삼성에서는 지속적으로 전문성 높고 활용도 좋은 앱들을 안드로이드 생태계로 진출하도록 협업(?) 협상(?)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영상 편집 어플을 거쳐 현재는 VLLO에 정착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해 볼 수 있는 영상 편집 앱은 다 써보았는데요, 조만간 영상 편집 앱에 대한 글을 별도로 작성해보겠습니다.


갤럭시 탭 최강 장점 기능인 DEX 모드

 

Dex 모드
Dex 모드

 

 

갤럭시 탭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탭에서 구동되는 독자적인 DEX 모드 지원이 아닐까 싶습니다. 갤럭시 탭이 가로 모드가 주력인 이유가 바로 노트북 처럼 활용할 수 있는 DEX 모드 때문인 것 같습니다. DEX 모드 진입 시 카카오톡, 스프레드시트, 블로그 작성, 사진 편집 등 다양한 앱 작업을 컴퓨터 처럼 여러개를 띄워놓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이 없어도 큰 불편함이 없었어요. DEX 모드로 활용하고 나서는 저는 일반 모드로 탭을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물론 특정 게임은 덱스 모드에서 동작을 안하는 케이스가 종종 있기는 합니다.

탭의 필기감은 개인적으로 아이펜슬 - 아이패드보다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공부를 하는 학생이 아니라 필기 할 일이 없고, 또 똥손이라 그림을 그리는 데에는 재주가 없어요. 그래서 저에게 펜은 정교함이 필요한 사진 편집이나 마우스 대용으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펜 꾸미기나 다른 펜을 구매한다거나 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다만 많은 펜 이용자들에게는 덕질의 영역으로 등극 했더라고요.


마무리

저는 사전 예약으로 바로 탭 S9 울트라로 갈아탔습니다. 울트라 모델은 무게로 인한 휴대성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큰 화면의 장점으로 멀티 태스킹이 충분히 가능한 분할 화면 사용, 그리고 덱스 모드 지원 이라는 강력한 장점이 있어서 새로운 구매욕을 잠재울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갤럭시 탭 S9 울트라 비교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