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딩

[웨딩 준비 시작] 웨딩 초보! 웨딩 박람회 다녀오고 나서 파악한 준비과정

by 고고위드쑤 2022. 4. 6.

어쩌다 보니 웨딩 박람회를 방문해 보았다. 나는 진짜 아무것도 모르고 방문을 했었다. 웨딩박람회라는 것이 웨딩 업체 한 곳에서 여는 것인지도 몰랐다. 그래서 코엑스에서 여는 박람회라면 진짜 우리나라 웨딩 플래닝 업체라면 모두가 방문하는 건 줄 알았다. 그런 깡깡이 상태에서 박람회를 다녀오고, 그 이후에 공부한 이야기에 대해 간략하게 공유해보려고 한다.


박람회 방문



남자 친구와 슬슬 결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가 보니 어느 순간부터 구글 광고에 박람회 일정이 떴다. 어떻게 이럴 수가 있지 싶을 만큼 신기하다. 웨딩 박람회라는 것이 어떤 식으로 운영되는지 몰랐어서 코엑스에서 개최한다고 하길래 아! 여기서 하면 크게 박람회를 하지 않을까? 싶어서 덜컥 신청했다.

박람회에 방문하고 담당 플래너(?)라는 분을 만났다. (왜 저를 담당하시는거죠..?) 아무것도 모르고 방문했다고 하니 예식홀 예약 이후 날짜가 정해진 것을 기준으로 어느 시기에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설명해주었다.

결혼준비 플래닝
결혼준비 플래닝

 

웨딩홀 예약도 없이 어떤 건지 구경삼아 박람회를 가봤는데 막상 가보니 모든 정보를 알려줄 것처럼 하더니 계약을 해야 정보를 전달해주겠다고 했다. 여기가 싼 건지 비싼 건지도 모르고 좋은 건지 아닌지도 모르겠지만 어벙벙 하게 있다 보니 계약서를 써버렸다.

약 한 시간 반? 두 시간 가량 박람회장 안에서 설명을 듣다 보니 정신이 혼미해져서 선택도 대충하고 계약서를 써버렸는데, 이후에 따로 공부를 해보니 내가 엄청나게 손해 보거나 이상한 계약을 한 것은 아니었다. (다행이었다. 먼저 계약서 쓰고-> 이후에 취소 -> 공부하고나서 그분에게 전화걸어 다시 계약을 반복함)

 

대략적으로 내가 계약한 업체가 제휴된 곳이 엄청 많진 않았지만 어차피 많아봐야 선택 장애만 올 것이고 어지간한 업체는 있는 듯했다. 비교는 다이렉트 카페에서 스드메 오픈 가격을 보고 진행해보았다. 가격차가 약간 있긴 했는데 동행 2회, 부케 서비스를 포함해보니 그렇게 바보같이 계약한 것은 아니었었다.  그러고나니 너무 귀찮아지기도 하고 추가로 박람회 다니기에는 시간도 애매해서 코엑스 웨딩과 진행하기로 하였다.

 

바보가 아니었음을 깨닫고 나서 마음이 편안해져서 플래너분께 업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제휴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샵 리스트를 계약서 기준으로 금액 변동과 함께 공유를 부탁드렸고 그 리스트를 확인하고 나서 계약서 쓸 때 혼미한 상태로 결정했던 업체를 모두 변경했다. 

 

 

 

다이렉트 웨딩 카페가 무엇이지?

 

 

다이렉트 웨딩 카페는 비 동행으로 스드메 단가를 낮춘 업체로 가격도 온라인에 공개하면서 정보를 얻기를 원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카페이다. 특히 이 업체를 통해 웨딩을 진행하면서 게시글을 작성하거나 블로그 & SNS에 후기를 작성하면 포인트로 환급하는 제도를 엄청나게 시행하고 있어서 마음만 먹으면 많은 비용을 환급받으면서 절약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카페도 활성화되고 다양한 콘텐츠(SNS, 블로그 등)를 통해 카페 홍보가 되는 것 같다. 

 

다만 내가 알고 싶은 정보를 알려면 해당 글을 작성한 사람의 블로그의 비밀 댓글로 이메일 주소를 올려서 견적을 공유받아야 하고 이는 굉장히 귀찮다. 나는 어차피 이곳을 통해서 진행했어도 그렇게까지 많은 환급을 받지 못했을 것이니 다른 업체를 통해 진행한 것을 위안 삼으며  각종 정보를 얻는데 집중하기에 아주 좋은 것 같다.

 

 

준비해야 하는 것

 

가장 먼저 웨딩홀이라고 생각했는데, 특별히 꼭 해야 하는 날짜나 꼭 예식 하고 싶은 장소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대략적인 시기를 기준으로 스드메를 먼저 예약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플래너가 설명해준 것과 다이렉트 카페 서칭 하면서 얻어낸 정보를 토대로 아래처럼 각종 예약을 진행하려고 한다. 

 

 

결혼일정 준비표

 

1. 촬영 전까지 (무조건 다이어트!!)

스드메 업체 선정 -> 드레스샵 투어 및 스튜디오 촬영 예약 ->  웨딩홀 및 날짜 지정 -> 본식 스냅 및 DVD업체 선정 -> 웨딩 밴드 알아보기 -> 남자 예복 업체 선정 및 방문하여 가봉일 정하기 -> 드레스 투어 후 드레스샵 선정 -> 촬영 드레스 셀렉

 

2. 촬영 이후

스튜디오 사진 셀렉 및 수정 -> (제주 스냅 진행 시 제주 스냅사진 선정) -> 부모님 예복 (한복) 선정 -> 청첩장 업체 선정 및 제작 -> 모바일 청첩장 사진 선택 및 확정 ->  본식 전 영상 제작 -> 신혼여행 예약 정리 -> 본식 드레스 셀렉 및 가봉 -> 웨딩홀 최종 상담

 

 

선택해야 할 것이 백만 스물 하나라는 웨딩 준비.. 이제 시작이지만 즐겁게 해 봐야지